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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타인을 모방하면서도 차별화를 원한다
자동차 구매. 명품 구매

타인에 대한 모방은 그 사람과의 협상 성공율을 높인다.

모방이 베스트셀러를 만든다.

사람은 다른 사람과 다른 선택을 하려고 한다.
같이 맥주를 주문할 때 먼저 주문한 사람과 다른 것을 선택한다.

스놉효과

사람은 많이 보고 듣는 것에 끌린다.
사람은 익숙한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
익숙한 것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익숙한 것을 선호하고(지겨운 경우 등) 하고 익숙한 것을 인지하면 차별화를 원한다.


비슷해지고 싶으면서도 다르고 싶다.
왜 성공하는 혁신은 완전히 새롭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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